[Computer Science] 운영체제 개요2
1. 운영체제
1) 협의의 운영체제 → 커널
: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
2) 광의의 운영체제
: 커널 뿐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(메모리에 상주하지 않지만 독립적인 프로그램)
2. 운영체제의 목적
: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관리
: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→ 주어진 자원을 가지고 최대의 성능을 내기 위해서
(형평성과 효율성 모두 고려)
: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
3. 운영체제의 분류
1) 동시 작업 가능 여부
①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 : 한 번에 하나의 작업 만 처리
ex) MS-DOS
② 다중 작업(multi tasking) :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ex) UNIX , MS windows
2) 사용자 수
① 단일 사용자
ex) MS-DOS , MS Windows
② 다중 사용자
ex) UNIX, NT server
3) 처리 방식
①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
: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번에 처리
: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대기
: 초기 Punch Card 처리 시스템
② 시분할(time sharing)
: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나눠 사용
: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 시간을 지님
: interactive한 방식
③ 실시간(Realtime OS)
: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: 원자로 / 공장제어 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→ Hard realtime system (경성 실시간 시스템)
→ Soft realtime system (연성 실시간 시스템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