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mputer Science/운영체제

[Computer Science] 운영체제 개요2

SSONGMI 2021. 6. 12. 15:04
반응형

1. 운영체제

1) 협의의 운영체제 → 커널

: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

2) 광의의 운영체제

: 커널 뿐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(메모리에 상주하지 않지만 독립적인 프로그램)

 

 

 

2. 운영체제의 목적

: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관리

: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→ 주어진 자원을 가지고 최대의 성능을 내기 위해서

(형평성과 효율성 모두 고려)

: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

 

 

 

3.  운영체제의 분류

1) 동시 작업 가능 여부

①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 : 한 번에 하나의 작업 만 처리

ex) MS-DOS

② 다중 작업(multi tasking) :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 

ex) UNIX , MS windows

 

2) 사용자 수

① 단일 사용자

ex) MS-DOS , MS Windows

 

② 다중 사용자

ex) UNIX, NT server

 

3) 처리 방식

①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

: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번에 처리

: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대기

: 초기 Punch Card 처리 시스템

 

② 시분할(time sharing)

: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나눠 사용

: 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 시간을 지님

: interactive한 방식

 

③ 실시간(Realtime OS)

: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
: 원자로 / 공장제어 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
→ Hard realtime system (경성 실시간 시스템)

→ Soft realtime system (연성 실시간 시스템)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